-
[UPST] 업스타트홀딩스 장외 48% 하락, 급락 이유미국주식 이야기 2022. 5. 10. 19:18반응형
미국 시간으로 9일 장이 끝나고 업스타트홀딩스(UPST)의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었다.
아침에 일어나 야후파이낸스를 살펴보고 내 눈을 의심했다. 장외 47% 하락.
5월 FOMC의 50bp 인상 뿐 아니라, 높아지는 인플레이션수치로 인해 올해 말까지 최소 2.9%정도까지 기준금리 인상이 예정되는 시점에 업스타트 홀딩스의 하락은 어느정도 예견된 부분이 없지 않았다. 특히나 예대마진을 챙겨온 은행주들조차 주춤하는 사이에, 모기지론과 자동차대출에 많은 수익을 의존하는 업스타트홀딩스 역시 이 금리인상시기를 피해갈 수는 없었다.
왠지 오늘 기존에 올렸던 업스타트 홀딩스 포스팅의 조회수가 늘어날 것 같더라니.. 반년 전에 올린 포스팅이 매우 흥한 하루였다.
2021.11.14 - [미국주식 이야기] - 업스타트홀딩스(UPST) 하락의 이유?
왜 업스타트가 하락했는지 확인해보려 오늘 오전에 발간된 Barron의 기사내용을 발췌해 번역해보았다.
기사 원문 바로가기(하단 링크 참조)
1년 예상 실적 감소로 인한 업스타트 주가의 폭락
경기 불황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장전 47% 하락
업스타트 홀딩스는 2022년 매출 전망을 12억 5천만 달러로 예상한다고 밝혔는데, 기존에 예상했던 14억달러에서 감소한 수치이다. 2분기 매출 전망치는 2억 9천5백만 달러에서 3억 5백만 달러 사이로, 월가의 예상치인 3억 3천 5백만 달러에 비해 현저히 감소한 수치이다.
CEO Dave Girouard는 언론을 통해 올 한해가 경제 전반적으로 매우 어려운 한해가 되겠지만, 우리는 대처방법을 알고 있고, 2022년 뿐 아니라 그 이후를 헤쳐나갈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CEO는 컨퍼런스 콜을 통해 Fed의 인플레이션을 제어하려는 노력의 일환인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언급하며 Fed의 매파적인 시그널을 고려할 때, 하반기에는 물가가 더 상승할 것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 물가상승은 업스타트의 거래액을 줄일 것이라 언급했다.
업스타트 홀딩스의 CFO인 Sanjay Datta 역시 높은 인플레이션과 Fed의 통화긴축은 올 하반기 심상치 않은 불황의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제 전반에 팽배한 불확실성과 올 하반기에 점쳐지고 있는 경기침체에 대한 전망,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우리는 높은 수준으로 보수적인 수치를 가정해 전망치를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 뉘앙스 등에 있어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상세 내용은 원문을 참조하길 바랍니다 -결국, 업스타트는 전반적으로 경기침체의 가능성이 대두되는 점을 2022년 전망치에 수정반영하여 기존 월가가 예상하던 전망치보다 훨씬 하회하는 전망치를 들고 나왔다.
업스타트는 본질적으로 대출을 중개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회사이니만큼 대출액수가 줄어들면 자연히 매출액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집을 매입하거나 자동차에 할부를 더해 구매하는 절대적인 양 자체가 줄어들테니 연초에 경기침체라는 가능성이 배제된 상태에서 했던 실적발표와는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나, 요즘 실적장세에도 불구하고 나스닥 뿐 아니라 S&P 500 역시 코로나 이전만큼도 못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만큼, 가파른 금리 상승,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 및 중국 봉쇄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만연해있다. 불과 3개월 전, 아니 러-우 전쟁 전만 해도 느껴지던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형태의 공포가 새롭게 자리잡고 있다.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와중에도 장전 49% 하락률을 보여주고 있는데, 예전 루이싱커피가 박살나던 시점이 다시 재생되는 것 같아 눈앞이 깜깜하다. 그나마 업스타트는 여전히 수익이라는 것을 내고 있는 회사이니만큼 장기적으로는 다시 성장곡선을 보여줄 수 있겠지만, 이미 77달러라는 주가조차 P/E Ratio가 54에 육박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단기적으로는 거의 손실을 피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마침 내가 자주 챙겨보는 매일경제의 월가월부 유튜브 채널에서 오늘 실시간으로 업스타트 주가에 대해 분석을 해준 내용이 있는데, 관심이 있다면 살펴보시길.
27분 45초부터 내용 참고.
다들 성투하시길.
반응형'미국주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모드(INMD) 주가는 앞으로 오를까? (0) 2023.05.14 [T] AT&T를 배당귀족주라고 할 수 있을까? (1) 2022.11.27 구독경제, 스트리밍의 위기 (feat. 넷플릭스 & 스포티파이) (0) 2022.05.01 [UPST] 업스타트홀딩스 매수 전 고려할 두 가지 리스크 (0) 2022.04.12 AT&T는 여전히 매력적인 배당주일까? (0) 2021.12.12